젖말리는음식과 엿기름물 만드는법
오늘은 초보 엄마 아빠들을 위한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아이를 처음 낳게 되고 산모들에게 젖이 넘치게 되면 젖 몸살로 인해 아프거나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외에도 아기가 젖을 먹지 않는 경우나 아기가 커서 더이상 젖이 아닌 이유식을 시작해야 하는 경우 젖을 말려야 하는데요.
그럴때 젖말리는음식이 도움이 되기 때문에 어떤 것들이 있나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모유수유는 약 6개월에서 1년안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모유수유가 좋긴 하지만 이 이상 할 경우에는 아이의 성장이 더딜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가면 갈수록 모유를 끊기가 어려워지는데요. 아이에게 모유수유를 많이 하면 할수록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져
오히려 젖 양이 더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러니 젖을 말리기 위해서는 먼저 젖을 아이에게 물리지 않는 것이 우선이라고 합니다.
그럼 젖말리는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무엇이냐, 바로 엿기름이 있습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내려오는 방법인데요. 엿기름의 다른 이름은 바로 '맥아'입니다. 이 맥아는 한방에서도 쓰이는 약재로
퇴유소창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퇴유소창이란 젖이 더이상 나오지 않게 하며 부풀어오는 것을 가라앉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맥아는 젖몸살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키고 젖을말리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 맥아(엿기름)을 어떻게 섭취하느냐 바로 엿기름을 달여 만든 물을 먹게 되면 그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엿기름 물은 냄새가 나기도 하고 맛이 없어서 먹기가 힘들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식혜를 만들어 마시게 되면 먹기가 편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수분 섭취는 젖을 말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엿기름이 들어간 식혜가 엿기름 물만큼의 효과를 내지는 못한다고 하니 엿기름을 드시기 힘든 분들이 조금씩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젖양이 많으신 분들은 안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엿기름물 만드는 방법
1. 시중에서 파는 엿기름 200g 과 물 2L를 준비합니다
2. 엿기름에 물을 붓고 한시간 정도를 불려줍니다.
3. 한시간 후 물에 불려져 있는 엿기름을 비닐장갑을 이용해 엿기름이 우러나오도록 해줍니다.
4. 우러나온 물을 거름망을 이용하거나 체어 걸러서 물통에 담으면 엿기름물 만드는법 끝!
다음으로 젖말리는음식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양배추 입니다. 양배추는 섭취를 하는 것은 아니고
양배추 잎을 한겹씩 벗겨서 가슴위에 덮어주시면 양배추가 젖을 흡수해서 딱딱해진 젖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젖몸살이 심하신 분들께 추천하며, 냉장고에 보관한 양배추를 가슴에 덮으면 맛사지 효과가 나타나 젖몸살을 풀어주며 가슴에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율무도 젖을말리게 하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로 마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고 율무를 이용해서 밥을 지어먹으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젖말리는음식 중 주의해야 할 음식이 있는데요 바로 국입니다.
국이나 물은 모유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젖말리는시기라면 그때 만큼은 물이나 국물의 섭취량을 줄이시는게 젖말리는데 도움이 됩닌다.
특히 미역국은 젖을 말릴때 피해야 할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홍삼이나 인삼도 모유를 말리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꿀을 식사후에 한스푼씩 먹으면 젖말리는것 뿐아니라 산모가 회복을 하는데에도 도움을주고 빈혈에도 좋다고 합니다.
젖을말리는것에 중요한건 물종류를 되도록이면 섭취하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 시피 젖양을 늘이기 때문에 드셔야 할때는 미지근한 물보단 차가운 물을 드시는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목욕을 할때도 미지근한 물 보다 찬물을 이용해서 샤워를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슴을 차게 하는게 젖을 빠르게 말리는 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