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염 증상/ 임파선염 원인/치료 방법
혹시 목 부분에 멍울이 잡히신다거나 붓는 증상이 생겼을 경우
대부분 임파선염을 의심 해야합니다. 건강관리에 주의하시기 바라면서
임파선염이 무엇인지 임파선염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임파선염이란 무엇일까?
사람의 몸에는 혈관과 비슷한 구조로 온 몸을 작은 관으로 연결하는 임파선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특히 임파선은 전체의 40% 정도가 목 부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턱 밑이나 겨드랑이와 같은 곳에도 분포되어있는데요.
임파선은 혈액이나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로 면역 기능을 담당합니다. 임파선 혈관과는 다르게 덩어리가 되어 모여있는
임파절이라는 것이 있고 목을 둘러가면서 임파선과 임파절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감염 혹은 기타 악성 종양 등으로 인해 임파절이 비대해 지게 되는데, 이것을 임파선염이라고 합니다.
2. 임파선염 증상
- 목에 멍울이 잡힌다.
-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온몸이 무기력해 진다.
- 짧은시간(단기간)에 10%정도 체중이 감소된다.
- 소화가 잘 안되고 복부가 팽창된다.
-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고열이 발생하거나 멍울 부분에서 통증이 일어난다.
- 통증이 있는 부분이 염증반응을 인해 피부가 불게 변하기도 한다.
3. 임파선염 원인
임파선염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염증성이나 알레르기성, 종양성 면역질환으로 나눌수 있으며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와 과로도 원인이 되며, 호흡기관을 통해 외부에서 침투한 세균에 의해
임파선이 반응을 하게되어 임파선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는 임파선에 생성된 암세포로 인해 임파선염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은 감기나 편도염에 자주 걸리는 소아에게서 흔히 발생하며, 이것이 진행되면 결핵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다른 장기에 발생한 악성 종양이 이동하면서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4. 임파선염 치료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세균감염으로 의한 임파선염일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하게 되며
결핵이 원인일 경우에는 항결핵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종양인 경우에는 종양이 발생한 처음 부위를 찾아내서 그에 맞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5. 임파선염 관리 방법
임파선염에 걸렸을 경우 과식이나 밀가루 제품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셔야 합니다.
또한 동물성지방이 있는 음식을 드실 경우 염증을 유발하므로 동물성지방이 함유된 우유나 달걀의 섭취를 당분간 줄이시고
야채나 과일을 먹어주셔야 합니다. 비타민C가 들어간 음식을 많이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특히 튀김이나 인스턴트 같은 기름기 있는 음식은 드시지 마시고 흡연도 안된다고 합니다.
반드시 금연하셔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면역력이 약해지면 임파선염에 걸리기 쉬우므로 꾸준한 운동과 비타민을 섭취하여 면역력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또한 환절기때 면역력이 약해지기 쉽기 때문에 환절기때 특별히 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